Mac Story ....

Today's issue : 맥북에서 윈도우를 사용하기 위해서 부트 캠프를 설치 하는 과정입니다.
(맥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2. 맥북 - 메모리 업그레이드 편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전 두가지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첫째, 하드디스크와 부팅 순서에 대해서

맥에서 부트 캠프를 실행하여 윈도우즈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하드디스크를 두개로 나누게 됩니다. 편의상 맥용 하드디스크를 Mac HD 라고 지칭하고, 윈도우에 할당된 디스크를 C 라고 하겠습니다. 또 윈도우 xp 설치 CD 를 삽입한 경우 부팅은 CD-ROM  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부트 캠프를 통한 윈도우즈 설치시에는 Mac HD, C, CD-ROM 세개의 부팅시스템이 가동되게 됩니다. 윈도우 설치 과정상 재부팅은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하드가 두개로 나뉜 맥북에서 설치하게 되는 경우 재부팅시 마다 위에서 언급한 세개의 부팅 시스템 중 하나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정품 윈도우 xp cd 가 아닌 경우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PC 의 경우 재부팅시 스스로 알아서 부팅 하드를 잡아 주지만 맥북에서 진행할 경우에는 재부팅시마다 option key(alt key)를 눌러서 부팅하드를 정해 주는 것이 오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번거로운 일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하여 꼭 기억하시길....

둘째, 하드의 할당에 대해서

맥 운영체제 osx 의 설치는 하드디스크를 15기가 정도 차지합니다. 윈도우 xp 와 오피스 를 설치할 경우 하드디스크는 약 8기가 정도를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가 넉넉하지 않을 경우 적정한 크기의 할당이 중요합니다. 저는 처음에 56기가 중에서 10기가 만을 윈도우에 할당 했다가 다시 갈아 엎었습니다. 경험적으로 볼 때 맥에 37기가 정도를, 윈도우에 18기가 정도를 할당하고, 두 운영체제에서 추가로 몇가지 필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면, 두 시스템 모두에서 각각 10 에서 15 기가 정도의 여유공간을 갖게 됩니다. 하드를 100기가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았다면 각각의 운영체제가 차지하는 디스크 공간을 고려하여 적정한 배분을 하실 것을 권합니다.

본론

맥에서 부트 캠프를 설치하는 과정은 다음의 단계를 따릅니다.

   step 1 과 2 는 맥 운영체제(Mac HD) 안에서 진행되고
   step 3 은  CD-ROM 체제 안에서 진행되고
   step 4 와 5 는 윈도우즈 운영체제(하드디스크 C) 에서 진행됩니다. 주의하시길...



step 1. Boot Camp Assistant 설치 - 맥 osx환경
step 2. Boot Camp Assisant 를 실행 - 맥 osx환경
           가. 맥용 드라이버 CD 한 장 굽기
           나. 윈도우용 하드디스크 할당(C)
           다. 윈도우즈 xp 를 설치 CD 를 CD-ROM에 넣고 설치를 시작

슬라이드
1. 그림아래 설명이 있습니다.
2. 화살표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3. 화면을 클릭하면 확대 됩니다.



step 3. 윈도우 설치 파일을 C 로 복사 - CD-ROM 환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좀 전에 나눈 윈도우용 파티션 C 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한 파티션을 포맷하는 과정입니다. 화면에는 FAT 포맷이 선택되어 있습니다만 경험적으로는 NTFS(빠른 포맷)이 오류가 적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는 NTFS 를 선택하였습니다.










위의 두 과정이 끝나면 CD-ROM 에서 C 로 파일 복사를 진행합니다.
주의 깊게 지켜 보시다가 재부팅 안내가 나타나고 재부팅 될 때 꼭 다음 사항을 지켜 주시는게 오류를 줄이는 길입니다.

재부팅 시 option key(alt key)를 누르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반드시  C(중간에 있는 윈도우) 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ep 4. C 에서 윈도우 xp 설치 시작 - C

사용자 삽입 이미지


C 에서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다시 재부팅 되는데 이 때도 꼭 option key 를 눌러서 C 로 부팅 하셔야 합니다.
(step 3의 마지막 그림 참조)

step 5. 윈도우즈 설치 마무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 윈도우즈 xp cd 꺼내기

C 에서 윈도우즈 설치가 끝나도 설치 CD 는 여전히 CD-ROM 안에 있습니다. 이 때 키보드에 있는 CD 추출 버튼이 작동하지 않습니다.(이유는 아직 키보드가 제대로 잡혀 있지 않아서 라고 판단됩니다.) CD꺼내기는 윈도우 메뉴 중 내컴퓨터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치 CD 를 꺼냅니다.






나. 맥용 드라이버 설치
미리 만들어 둔 맥용 드라이버 CD 를 삽입하여 윈도우 환경하에서 맥 장치들을 잡아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 부팅 시퀀스 잡아주기

윈도우 메뉴에서 재 부팅시 맥 운영체제로 할 것인가 윈도우 xp 로 할 것인가 잡아 줍니다. 저는 주로 맥을 쓰기 때문에 Mac HD 를 선택하였습니다. 이제 재 부팅 할 때 option key 를 누르지 않으면 맥 운영체제로 부팅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마가린 또는 http://mar.gar.in/recent 에 가서 "맥북" 이란 태그로 검색해 보시면 몇가지 부트캠프 설치기도 있습니다.

윈도우상 한영전환은 다음기회에....

Be happy Mac Life ......

end of line >>>>>>>>>>>>>>>>>>>>>>>>>>>>>>>>>>>>>>>>>>>>>>>

신고
Posted by ung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