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Story....

맥북사서, 메모리 업글 후,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파이어폭스 설치기 입니다.

배경

맥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윈도우의 익스플로러 처럼 기본적으로 탑재된 사파리(safari) 라는 웹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맥 유저들 사이에서는 파이어폭스(firefox)와 오페라(opera)라고 하는 웹브라우저가 비교적 많이 쓰이고 있는 듯 합니다.

개인적 취향입니다만, 파이어 폭스가 그나마 한국내 웹 환경하에서 비교적 버그가 적고 또 탭브라우징이라는 아주 편한 기능이 있어서 파이어 폭스를 선택하였습니다 . 파이어폭스의 탭 브라우징을 한번 써 본후에는 인터넷 뱅킹 등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윈도우에서도 파이어 폭스를 사용하는게 더 편하게 느껴 집니다.

가. 맥 환경하에서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에 대한 이해

맥에서의 파일 설치는 윈도우와 아주 다른게 있더군요.

윈도우의 경우 다운로드 받은 ex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블랙박스 같이 복잡한 레지스트리에 관한 내용은 실행파일이 알아서 변경하고, 그 내용은 비 전문가 눈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맥에서는 이 "레지스트리" 라는게 없어서 다운로드 받은 dmg 파일을 더블클릭하고, 이 때 생성된 응용프로그램을 해당 폴더(응용프로그램폴더)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설치라고 하기에는 너무 간단해서 이상하다 싶군요..

삭제의 경우에도 윈도우에서는 레지스트리 정리를 위해 uninstall 프로 그램을  실행해야 하지만 , 맥의 경우에는 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 해당 파일을 끌어다가 휴지통에 버리면 됩니다. 만약 다시 설치하고 싶으면 휴지통에서 다시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사실 컴퓨터가 이래야 되는데.....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윈도우에서는 복잡해진 레지스트리를 정리하지 못해서 다시 갈아 엎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어느게 나은지는 잘 모릅니다. 


본론

파이어폭스(이하 파폭)을 설치하여 인터넷을 사용하고  또 파폭의 탭브라우징에 대해서 다음의 순서로 설치기를 전개하고자 합니다.

1. 네트워크 환경 확인
2. 사파리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파폭을 다운로드 받는 과정
3. 파폭을 설치하는 과정
4. 탭브라우징에 대한 예시

화면 캡쳐가 27장이 되는 관계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슬라이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직 맥 환경하에서 이미지를 다루는 법을 잘 몰라서 캡쳐한 화면에 화살표나 동그라미를 삽입하는 편의를 다하지 못했습니다. 너그럽게 보아주시길....

참고 : 슬라이드를 보시는 법
가. 그림위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화면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나. 화면 하단에 각 화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달아 두었습니다.
다. 잘 보이지 않는 화면은 클릭하면 확대 되며, 한번 더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

제 맥북 가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ungals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2.12 20:3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맥에서 그냥 drag&drop으로 설치가 되는 것은 실행프로그램으로 보이는 것들이 사실은 package라는 형태로 묶여있고, 설정파일의 대부분이 이 package안에 생성되고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Application폴더안에 있는 프로그램에 마우스를 대고 Ctrl+클릭 하시면 Show package ~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걸 선택하시면 폴더처럼 그 프로그램안의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안에 대부분의 설정파일이 있는거죠..
    • 2007.02.12 20:4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덕분에 좋은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패키지로 되어 있는 것이군요.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패키지 내용보기를 클릭하니 contents 아래로 각종 파일들이 들어 있군요....
  2. 2007.02.13 00: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사파리도 탭브라우징이 됩니다. 전 사파리가 더 좋아요~ (라지만 불편하긴하지요.)
    응용프로그램을 지우실때 그냥 휴지통으로 던져버리면 되지만 App Delete라는 프로그램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설정정보 같은 것들이 프로그램안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쌓이기 때문에 위 프로그램을 이용해 어느정도 싹쓸이(?)하는것도 가능합니다.
    • 2007.02.13 10: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인터페이스 면에서 사파리가 훨씬 더 나은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씩 사파리를 통해 들어가곤 합니다.
      추천해 주신 app delete 구해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많이 추천해 주세요...감사..
  3. 2007.05.02 00: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윗 두 분과는 다르게 전 몰랐던 것을 여기서 배우고 갑니다 ^^;
    이제 막 사용한지 삼일정도라서.. 매번 dmg파일을 실행했다가
    다시 추출(제거?)하고를 반복했었는데...

    역시 배워야 한다는;;;

    Windows와는 다른 포스가 느껴져서 정말 좋아질거 같습니다.
    자주 놀러올께요~
  4. 2007.10.11 04:3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Safari도 각종 플러그인이 많답니다..
    그중 Safari Stand는 필수 아이템이지요..
    그리고 Cocoa Suite를 이용하면 마우스 제스쳐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맥은 사용자에게 한층더 다가간 운영체제이지요 ^^